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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보건의료정보원

Korea Health Information Service

생활치료센터 등 비대면진료 플랫폼이란? (화상통신장비)의료인·환자의 감염 예방을 위해 한시적 허용(’20.2.24.~)한 전화상담·처방의 안전성·편리성 제고를 위해 의원급 의료기관 대상 화상통신장비 지원 (생활치료센터)가을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여 생활치료센터 내 환자와 의료인 간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고 환자상태의 효율적인 모니터링 및 진료를 위한 시스템 구축‧운영

목적

의료인과 환자 모두 코로나19 등 감염 위험에서 안전한 진료 환경 조성

주요 내용

코로나19 감염 대비 의원급 의료기관 화상진료장비 실증 지원

  • 추진 근거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제49조의3(의료인, 환자 및 의료기관 보호를 위한 한시적 비대면진료)(`20.12.15.시행)

     -「한시적 비대면 진료 허용방안」(보건복지부 공고 제2020-889호)

  • 사업 목적
  •  -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한시적으로 허용한 전화진료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효과적인 진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환자ㆍ의료인 모두 코로나19 감염에서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

  • 추진 내용
  •  - 5,000개소 화상통신장비 보급ㆍ설치 및 사용 모바일 앱과 EMR 시스템간 화상진료 연계 지원 등

  • 지원 대상
  •  - 전화상담ㆍ처방에 참여하는 의원급 의료기관 5,000개소

       ※ 전화상담 관리료 청구 건수가 많은 의료기관 우선 지급

  • 지원 내용
  •  - (장비) 화상통신용 모니터(카메라, 마이크, 스피커 일체형) 무상 제공 및 설치

     - (솔루션)화상통신용 프로그램 설치 및 교육 무상지원

  • 신청 기간
  •  - 화상통신장비 5,000대 소진시 조기 마감

  • 신청 문의
  •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인증사업부 전보연 과장(☎ 02-6263-8348)

     -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수요조사 참여 후 신청

    장비신청하기.

환자가 의료기관(의원)에 진료요청 비대면진료 서비스로 이루어짐

생활치료센터 비대면진료 시스템 구축·운영

  • 생활치료센터 환자용 앱 및 의료진용 시스템 구축
  • 화상진료서비스 기능 제공 및 운영
  • 비대면진료 시스템과 의료기관 EMR 시스템 간 연동
  • 사용방법 안내 매뉴얼(가이드북) 제작 및 환자, 의료진 등 사용자 대상 교육

생활치료센터 등 비대면진료 플랫폼의 주요내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환자 생활치료센터 입소 후 모바일 앱으로 회원가입 > 생체측정정보 입력 생활치료센터 비대면진료 시스템 연계기능 -환자,의료인 연결 - 앱.emr연계기능관리 -의료기관 관리 -셍체측정값 저장 -생체측정정보 분석 기능 -로그인관리를 통한 화상진료 기록관리 등 생활치료센터 모니터링 기능(대시보드) 화상진료서비스 emr연동

기대 효과

비대면 진료를 통해 환자·의료인
감염 예방 및 의료기관 보호 가능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화상진료장비 보급 및 EMR시스템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