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보건의료정보원

Korea Health Information Service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진료정보교류 사업 우수사례집 발간
  • 작성자KHIS
  • 작성일시2025.02.18 17:03
  • 조회수440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진료정보교류 사업 우수사례집 발간

-환자와 의료인이 함께 만든 진료정보교류의 성공 이야기-



한국보건의료정보원(원장 염민섭) 진료정보교류 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관과 환자(대국민)의 진료 연속성과 효율성을 높인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2024년 진료정보교류 사업 우수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이번 사례집은 진료정보교류 서비스를 실제로 경험한 의료기관 종사자와 환자의 사례를 통해, 진료정보교류의 특별한 경험을 더 많은 의료현장에 공유하고자 제작되었다.

 

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주요 의료기관의 실제 사례를 포함하여, 환자와 의료인의 경험을 통해 진료정보교류 시스템의 효과를 생동감 있게 전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J 환자의 신속한 진료 의뢰 및 예약, 연고지 병원으로의 원활한 회송을 통해 환자의 부담을 줄이고 치료 접근성을 높인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암 환자의 치료 결정 속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검사 및 대기 시간을 단축해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 내용으로 많은 공감을 얻었다.

아주대학교병원은 언어적·문화적 장벽이 있는 외국인 환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를 지원한 사례를 담았다. ○○님은 자녀의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고, 진료의뢰서를 통해 상급종합병원에서 원활한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 복잡한 절차가 간소화되고 정확한 소견 전달이 가능해져,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인 사례로 주목받았다.

 

서울아산병원은 진료정보교류 시스템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 모두의 진료 편의성을 높인 사례를 공유했다. 영상 정보를 원 클릭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하고, 통합 뷰어를 개발해 연간 14천 건 이상의 정보 교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환자 맞춤형 치료 제공을 촉진하고, 사용 편의성이 증대되어 본 사업의 활성화에도 중요한 기여하고 있다.

 

진료정보교류 시스템을 활용한 의뢰·회송사례대국민 대상 편익 사례 진료협력체계 구축·강화 사례 등 다양한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환자들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를 받을 수 있었던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자와 의료인이 의료 현장에서 직접 겪은 경험담은 이 시스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며, 진료정보교류 사업이 단순한 정보 공유를 넘어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우수사례의 공유와 확산을 위해 진료정보교류 사업 참여 의료기관, 유관기관 등 사례집을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들의 진료정보교류 사업 우수사례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진료정보교류 누리집(mychart.com)*에도 게시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 (진료정보교류 누리집)마이차트 참여마당 공지사항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염민섭 원장은 이번 사례집은 진료정보교류 사업이 의료기관 간 단순한 정보 공유를 넘어 진료이력을 참조하여 진료 연속성 강화하고 중복 진료·처방 최소화로 의료비를 절감하는 등 모두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며,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협력체계 강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국민인식 제고와 서비스 신뢰도를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댓글 (0)

등록
0 / 200